블레이드 & 소울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파워북

    초롱설인

    내용보기

     

    초롱설인은 설인의 동굴 최종 보스로, 321만에 달하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범위 공격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파티를 압박해오며, 열기와 냉기를 활용한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전투를 마무리 한다.

     

    관련 페이지 > 설인의 동굴

    관련 페이지 > 설인의 동굴 공략

    초롱설인의 기본 전투 패턴

    내용보기

    * 플레이어들이 파워북에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파티원의 대미지딜링 능력과 공략 형태에 따라 초롱설인의 전투 패턴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

     

    - 초롱설인에게 다운 합격기를 걸었다면 다운 반격에 대비해야 한다.

    - 초롱설인의 다운 반격은 저항해야 한다.(막기 불가능)

    - 타임어택은 6분 50초쯤이다.

     

    일반 전투 패턴

    A패턴 : ① 휘두르기(2타) - ② 박수치기 - ③ 엉덩방아 - ④ 엉덩이 긁기 - ⑤ 올려치기
    B패턴 : ① 휘두르기(2타) - ② 박수치기 - ③ 뒷걸음질 - ④ 덮치기 - ⑤ 올려치기

     

    - A패턴이나 B패턴이 랜덤하게 반복된다.

    - B패턴에서 초롱설인이 뒷걸음질할 때, 어글자가 곧바로 거리를 좁히면 덮치기가 나오지 않고 올려치기가 나온다.

     

     

    1페이즈

    일반 패턴 공격이 반복되는 구간으로 열기 흡수가 나오는 생명력 280만 이전까지를 1페이즈로 분류한다.

    일반 패턴인 A패턴과 B패턴이 랜덤하게 반복된다.

     

     

    2페이즈

    열기 흡수가 나오는 생명력 280~120만 구간을 1페이즈로 분류한다.

    일반 전투 패턴이 반복되며, 열기흡수 패턴이 3번 (생명력 280만 / 220만 / 160만) 나온다.

     

     

    3페이즈

    초롱설인의 생명력이 120만이 되면 냉기 흡수 패턴이 시작되면서 3페이즈가 시작된다.

    이후 95만 / 65만 / 35만에 정수 흡수 패턴이 시작된다. 참고로, 초롱설인은 전투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6분 50초 정도가 되면  분노 상태가 된다.

     

     

     

    초롱설인의 일반 전투 패턴

    내용보기

    초롱설인의 일반 전투 패턴은 A패턴과 B패턴이 있다. 두 패턴 중 하나를 랜덤하게 사용한다.

    전투를 시작할 때와 엉덩방아를 사용한 초롱설인에게는 합격기를 넣을 수 있다.

     

     

    A패턴 : ① 휘두르기(2타) - ② 박수치기 - ③ 엉덩방아 - ④ 엉덩이 긁기 - ⑤ 올려치기
    B패턴 : ① 휘두르기(2타) - ② 박수치기 - ③ 뒷걸음질 - ④ 덮치기 - ⑤ 올려치기

     

     

    무공

    설명

    휘두르기

    왼팔과 오른팔을 교대로 휘둘러 앞에 있는 적을 타격하는 범위 기술.

    막기 가능.

    박수치기

    양손을 크게 벌렸다가 박수를 쳐서 적을 기절시키는 범위 기술.

    피격 시 기절.

    막기 가능.

    엉덩방아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점프하여 내리찍는 범위 기술

    피격 시 다운.

    합격기 가능. 

    올려치기

    대상에게 어퍼컷을 날린다.

    피격 시 넉백 상태가 된다.

    막기 가능.

    덮치기

    멀리 떨어져 있는 대상에게 점프하여 내리찍는 범위 기술

    피격 시 다운.

    뒷걸음질

    뒷걸음질로 대상과의 거리를 벌리는 기술.

    이때 초롱설인은 플레이어의 공격을 모두 저항하는 상태가 된다. 

    대상이 빠르게 거리를 좁히지 않으면 덮치기를 시전하고 대상이 거리를 좁혔을 경우 올려치기가 연계된다. 

     

    아래는 초롱설인의 일반 전투 패턴을 촬영한 영상이다.

    영상 속의 초롱설인은 ① 휘두르기 - ② 박수치기 - ③ 엉덩방아 - ④ 올려치기 - ⑤ 휘두르기 - ⑥ 박수치기 - ⑦ 뒷걸음질 - ⑧ 올려치기 - ⑨ 휘두르기 - ⑩ 박수치기를 연계하여 사용하고 있다. 

     

    초롱설인의 특수 패턴 - 열기 흡수

    내용보기

    초롱설인의 생명력이 280만 / 220만 / 160만이 되면 나오는 패턴.

    ① 중앙이동 - ② 열기 흡수( 그로기 흡공 & 저체온증 디버프 ) - ③ 낚아채기 - ④ 1차 뛰어찍기 - ⑤ 2차 뛰어찍기 - ⑥ 3차 뛰어찍기 - ⑦ 동파지진 - ⑧ 열장판 소환의 순서대로 기술이 연계된다. 단, 160만에 나오는 열기 흡수 패턴은 낚아채기 패턴이 없이 열기 흡수에서 1차 뛰어찍기로 이어진다.

     

     

    열기 흡수 패턴 순서

    ① 생명력이 일정 수준이 되면 맵 중앙으로 점프하여 이동한다.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된다.

    ② 맵 전체에 흡공을 시전한다. 플레이어들은 열기 흡수당해 저체온증에 걸리게 된다. 피격 시 그로기 상태가 된다.

    ③ 어글자를 손을 잡은 뒤 앞으로 던져버린다. 저항기로 저항할 수 있다.

    ④ 어글자가 있는 곳으로 점프 공격을 한다.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된다. 착지 후 1초 정도가 지나면 2차 뛰어찍기를 시도한다. 이때 합격기가 들어간다. 합격기로 끊으면 곧바로 동파지진이 나온다.

    ⑤ 2차 뛰어찍기가 시전된다.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된다. 2차 뛰어찍기를 쓰는 설인에게는 합격기를 넣을 수 있다. 합격기로 끊으면 곧바로 동파지진이 나온다.

    ⑥ 3차 뛰어찍기가 시전된다.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된다. 3차 뛰어찍기를 쓰는 설인에게는 합격기를 넣을 수 있다.

    ⑦ 하늘 높이 점프한 초롱설인이 두 팔로 맵 전역을 강타하는 동파지진 기술을 시전한다.

    ⑧ 바닥에 착지한 설인의 발 밑에 열장판이 소환된다. 이 위에 있으면 저체온증 버프가 사라지며, 얼음 상태가 해제된다.

     

     

     

     

     

     

    20초 후에는 얼음으로! 저체온증 디버프.

    초롱설인은 중앙으로 이동한 후 열기 흡수 무공을 사용하는데, 이때 맵에 있는 모든 파티원에게 20초짜리 저체온증 디버프를 건다. 저체온증은 발을 느리게 하고 20초 후에 얼음 상태로 만드는 디버프이다.

    저체온증 디버프에 의해 얼음 상태가 된 다음 초롱설인의 동파지진에 피격되면, 엄청난 대미지를 입고 높은 확률로 탈진 상태가 된다. 고로, 초롱설인을 안전하게 처치하려면 얼음 상태가 되기 전에 어떻게 저체온증을 없애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저체온증 대응 방법

    저체온증 디버프는 열기 버프를 통해 해제할 수 있다.

    열기 버프를 받는 방법은 총 두 가지인데 하나는 낚아채기의 의해 멀리 대동댕이쳐진 어글자의 몸에 접속하여 초롱설인의 열기를 나눠받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열기 흡수 패턴 맨 마지막에 나오는 열장판 위에 서는 것이다. 열장판 위에 서면 저체온증을 삭제할 수 있다.

     

     

    열기 버프 받는 방법 1

    낚아채기는 어글자에게 사용하는 기술이다.

    낚아채기에 의해 멀리 내던져진 어글자의 몸에는 초롱설인의 열기가 남아있다.

    쓰러져 있는 어글자 근처에 다가가면 초롱설인의 열기로 저체온증을 없앨 수 있다.

    단, 어글자가 탈출기를 써서 일어나는 순간 초롱설인의 열기는 사라져 버리니, 어글자는 일정 시간 동안 바닥에 누워서 파티원들이 열기를 나눠받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열기 버프 받는 방법 2

    초롱설인의 낚아채기로 저체온증을 없애지 못했다면 열기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

    동파지진 이후에 나오는 열장판에 몸을 비비는 것이다.

     

    열기 흡수를 시작으로 하여 동파지진이 나오기 직전까지 거의 20초가 소요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모든 패턴을 보게되면 얼음 상태에서 동파지진을 맞고 탈진할 가능성이 커진다.

    다행스럽게 초롱설인이 1차 뛰어찍기를 하고 나면 초롱설인에게 합격기가 들어간다.

    합격기를 이용해서 상태이상을 유발시키면 2차 점프와 3차 점프는 나오지 않고 바로 동파지진이 나온다.

    합격기를 사용해 후속 점프 패턴을 끊어서 동파지진을 빠르게 나오게 하면 열장판을 이용해 저체온증을 날려버릴 수 있다.

     

     

    초롱설인의 특수 패턴 - 냉기 흡수

    내용보기

    초롱설인의 생명력이 120만일때 발동되는 전투 패턴이다.

    ① 중앙이동 - ② 냉기 흡수 - ③ 냉기 분출(눈보라) - ④ 동파지진 - ⑤ 열장판 - ⑥ 발구르기(버섯 활성) - ⑦ 고드름 장판이 이어진다. 냉기 분출만 저항기로 잘 저항해내면 생존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냉기 흡수 패턴 순서

    ① 맵 중앙으로 점프 이동한다. 착지 모션에 피격되면 다운 상태가 된다.

    ② 맵 주변에 있는 냉기들을 빨아들인다. 플레이어들에게는 영향이 없다.

    ③ 눈보라를 일으키며 자신이 흡수한 냉기를 분출하여 플레이어들을 얼린다. 저항기로 저항할 수 있다. 피격 시 얼음 상태가 된다.

    ④ 하늘 높이 점프한 초롱설인 두 팔로 맵 전역을 강타하는 동파지진 기술을 사용한다. 얼음 상태에서 피격되면 더 큰 대미지를 입게 된다.

    ⑤ 착지한 초롱설인의 발 밑에 잠시동안 열장판이 생성된다. 이때 맵 가장자리에 버섯이 생성된다.

    ⑥ 발을 굴러서 고드름을 8개 떨어뜨린다.

    ⑦ 고드름이 떨어진 자리에는 고드름 장판이 생긴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몸을 고드름 장판 접촉시키거나 맵 가장자리에 있는 버섯이 드롭한 열기 구슬을 던져서 고드름 장판을 없앨 수 있다.

     

     

     

    초롱설인의 특수 패턴 - 정수 흡수 패턴

    내용보기

    초롱설인의 생명력이 95만 / 65만 / 35만에 발동된다.

    ① 중앙이동 - ② 냉기 흡수 - ③ 냉기 분출(눈보라) - ④ 광역 동파 - ⑤ 동파지진 - ⑥ 열장판 - 발구르기(버섯 활성) - ⑧ 고드름 장판의 순서로 기술이 연계되며 다음 패턴이 나올 때까지는 일반 전투 패턴이 나온다. 냉기 흡수와 거의 똑같지만 고드름 장판을 흡수한 횟수에 비례( 흡수 수량 - 1만큼 광역 동파 반복 사용)하여 광역 동파를 반복 사용하는 부분은 다르다. 광역 동파는 저항기를 활용해서 견뎌낼 수 있다.

     

     

    정수 흡수 패턴 순서

    ① 맵 중앙으로 점프 이동한다. 착지 모션에 피격되면 다운 상태가 된다.

    ② 맵 주변에 있는 냉기들을 빨아들인다. 플레이어들에게는 영향이 없다.

    ③ 눈보라를 일으키며 자신이 흡수한 냉기를 분출하여 플레이어들을 얼린다. 저항기로 저항할 수 있다. 피격 시 얼음 상태가 된다.

    ④ 자신이 흡수한 고드름 장판의 수량보다 1개 적은 횟수로 광역 동파 기술을 반복 사용한다. 8개의 고드름장판을 흡수한 초롱설인은 7번 광역 동파를 사용한다. 광역 동파에 피격되면 얼음 상태가 된다.

    ⑤ 동파지진을 사용한 뒤 바닥에 착지한 설인의 발바닥에는 열장판이 생성된다. 이 위에 서면 플레이어들의 몸에 있는 저체온증 디버프가 사라진다. 얼음 상태도 해제해준다.

    ⑥ 착지한 초롱설인의 발 밑에 잠시동안 열장판이 생성된다. 이때 맵 가장자리에 버섯이 생성된다.

    ⑦ 발을 굴러서 고드름을 8개 떨어뜨린다.

    ⑧ 고드름이 떨어진 자리에는 고드름 장판이 생긴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몸을 고드름 장판 접촉시키거나 맵 가장자리에 있는 버섯이 드롭한 열기 구슬을 던져서 고드름 장판을 없앨 수 있다.

     

     

     

     

     

    초롱설인 공략의 핵심! 광역 동파 저항.

    초롱설인 공략 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바로 광역 동파를 저항하는 부분이다.

    광역 동파는 고드름 장판을 흡수한 수량보다 한 개 적은 횟수만큼 반복 사용한다.

    때문에, 초롱설인이 여러개의 고드름 장판을 흡수하면 대응하기가 다소 까다로워진다. 

    ( 초롱설인이 8개의 고드름 장판을 흡수했다면 냉기 분출 이후에 7번의 광역 동파를 사용한다. )

     

    고드름 장판을 없애서 초롱설인이 광역 동파를 사용하는 횟수를 줄이자!

    반복해서 터져나오는 광역 동파를 저항하기 힘들다면 초롱설인이 흡수할 고드름 장판 수를 줄여놓는 것도 좋은 공략이 될 수 있다. 고드름 장판은 맵 가장자리에 있는 뱀비늘버섯을 죽여서 얻은 열기 구슬을 던지면 없앨 수 있다. 열기 구슬을 던질만한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자신의 몸을 고드름 장판 위에 위치시키면 고드름 장판을 없앨 수 있다. 단, 고드름 장판 위에 올라서면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약 10초간 얼음 상태가 된다.

     

    관련 페이지

    내용보기

    설인의 동굴

    입장 방법

    설인의 동굴 위치와 입장 방법을 확인하세요.

    아이템

    설인의 동굴에서 설인보패(영웅)를 획득하세요!

    공략

    설인의 동굴 공략 과정과 초롱설인의 공략 방법을 확인하세요.

    └ 최종보스 : 초롱설인

    퀘스트

    설인의 동굴에서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업적

    설인의 동굴에서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을 정리했습니다.

    -